쇠가락 및 상모 > 함안화천농악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함안화천농악 함안화천농악 보존회 사업안내 자료실 게시판
유래 편성 및 복색 쇠가락 및 상모 굿구성 예능보유자 예능보유자 후보

쇠가락 및 상모

본문

num_01.gif 고(故) 박동욱의 쇠가락

고 박동욱의 꽹과리와 쇠채의 특징이며, 함안화천농악 꽹과리의 특징은 쇠지름이 넓고 쇠높이가 깊다.
또한 쇠의 두께가 얕은것을 선호한다.
고(故) 강용권 박사에 의하면 쇠지름은 22cm 쇠높이 5cm , 쇠앞지름 21cm ,두께 2mm이다.
쇠채의 무게가 무겁고 두꺼우며 쇠채의 길이도 길다. 또한 손잡이 부분을 대나무 뿌리대신 속살로 만들어 쓴다.
쇠채의 두께는 1.8cm-2.2cm, 쇠채의 머리지름은 5cm-5.5cm, 쇠채의 길이는 30cm정도이다.
고 박동욱은 쇠채의 길이는 팔꿈치를 직각으로 세우고 손바닥 정중앙에 닿는 것이 좋다고 한다.

고 박동욱의 쇠가락 특징은 다음과 같다.
박동욱의 살풀이장단은 기본가락이 발달되었다.
한 장단에 일반형 살풀이와 덧배기형 살풀이를 자유자재로 구사함으로써 다양한 기본가락을 만들어낸다.
이는 오랜 세월 속에서 익혀진 호흡에 의해 가락을 자유자재로 구사 할 수 있는 뛰어난 그의 기예 때문이다.
박동욱의 살풀이가락은 노는가락과 배김가락이 발달되었다.
쉽게 흥이 나고, 투박한 몸동작에서 자연스럽게 만들어 내는 가락이며
박동욱의 살풀이가락의 꺾는쇠는 노는가락과 배김가락에 차이를 둠으로써 뒤치배들의 다양한 가락연주를 도와준다.
또한 박동욱의 살풀이가락에서 삼접엇가락을 많이 사용하며 살풀이굿 과정에서
가락의 흐름이 달고, 맺고, 푸는 가락의 흐름으로 잘 나타나 있다.
박동욱의 살풀이가락은 징, 북, 장구의 안정된 음악에 자신의 가락을 얹는다.
이는 상쇠가 인위적으로 뒷 치배를 지휘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타인에 맞추어 나가는 성품에서 나온 것이다.

박동욱의 덧배기장단에는 덧배기 기본가락에 다양한 변주가 나타난다.
본인이 조금 전에 친 가락도 다시 연주 할 수 없을 정도로 즉흥적 쇠가락을 구사한다.
이는 부포를 돌리지 못한 상쇠의 한계를 쇠가락의 다양함으로 극복 한 것이다.
박동욱의 덧배기가락은 마당별로 다양한 꺾는가락이 발달하였고,
홑가락, 두가락, 세가락이 한집을 이루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또한 노는 가락과 소리를 맞추는 배김가락이 발달하였다. 접가락과 접엇가락을 많이 사용한다.
특히 그의 삼접엇가락은 자신의 가락을 한 장단에 농축시켰다.
박동욱의 쇠타법은 쇠채가 크고, 무거워서 쇠채를 쇠에 붙여 비벼서 치는 특이한 타법을 구사하고,
소리의 높낮이가 힘차고 크면서 부드러우며, 노는가락에는 내고, 달고, 맺고, 푸는 가락의 흐름이 잘 나타나 있다.

박동욱의 영산다드래기 장단에는 가락의 절차가 내고, 달고, 맺고, 풀고의 흐름으로 나타나고 있다.
두 장단이 짝을 이루어 연주되고 다양한 가락과 접가락을 사용하며 노는가락이 발달하였다.
한가락에 8타점을 자주 사용한다. 지신밟기의 영향이 쇠가락에 나타난다.
박동욱의 호호굿 장단은 느린 호흡에서 점차 빠른 호흡으로 자연스럽게 가락이 진행되며,
6박(2소박)호호굿 장단에서 서서히 속도를 몰아 4박(3소박) 덧배기장단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간다.


num_02.gif 함안화천농악의 상모

함안화천농악에 사용하고 있는 상모는 1947년 정월 남지에서 열린 영남농악대회에서
남지 핵게(합계)부락 상쇠 정만업 농악패의 상모 돌리는 것을 보고 동네 어른들이 모방하여 만들어 사용했다.
그당시 상모는 미국에서 온 박스로 염색하여 제작하고, 징자는 못과 담배대 꼭지로 제작,
물체는 나또(나사)와 보도(볼트)등으로 무게를 조정 대나무를 잘게 따게 물체로 만들어 썼다.

이후 4발 상모를 첨 선보인 것은
1963년 10월에 실시된 제4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대통령상)때 함안농악(당시)이 시초라고 할 수 있다.
이 상모의 특징은 진 서발상모로 전국에서 유일하다.
3월 정도에 소나무 가지를 치면 그 가지에서 여러 가닥의 가지가 사방팔방으로 터져 나오는데,
이것 중에 2년이 지난 가지를 쳐서 못을 박아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함안화천농악의 상모는 적자부분이 구슬이 아니고 납덩어리로 무겁고,
물체는 대나무 속살(요즘 낚시대)로 되어있어 있다.
또한 전체적으로 물체의 길이가 타지역에 배해 길다.


hwa_sang.gif



  • 함안화천농악보존회
  • 경남 함안군 칠북면 화천1길 14
  • 전화 : 055-586-0979 [전화걸기]
  • Copyright ⓒ hamanhc.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